30년간 플레이 가능한 페넌트 모드입니다.


이전작까진 비수기만 구단 자금을 사용하는 시스템이였지만

이번작부터 실황과 마찬가지로 선수와 스탭들의 연봉으로 계약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년계약도 가능하지만 FA가 다가오는 선수, 해외진출을 원하는 선수(해외지향적이란 특성보유)에겐 거절당하기 쉽습니다.



구단 자금은 관객입장의 연간 평균에 따라 구단 자금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관객 수(동원률)가 보이는데요

일단 이기면 올라갑니다. 팀의 순위가 높거나 연승을 하면 계속 올라가죠.

하위팀의 경우에도 연승을 하면 올라가고 연패를 오래해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인기있는 선수, 대기록을 앞둔 선수, 대형 루키의 데뷔전 등도 관객 동원 증가 요소입니다.



관중 동원은 구단자금과 연관이 있는데 이런 것에 구애받기 싫으면 레벨 맥스로 

구단자금 999억 9999만엔으로 설정해놓고 하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오프시즌 일정은

팀의 기존 선수 연봉계약->드래프트->해외귀국 선수 교섭->FA교섭->FA보상선수->미계약으로 풀린 선수 교섭 순으로

실황과 동일합니다.  실황은 여기에 해외유학이 있는데 이는 오프시즌 이후 스프링캠프 때 스케쥴이라

스피에서도 있는지 여부는 추후 확인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선수들의 연봉협상 외에도 감독, 코치, 스카우터에게도 연봉이 필요하고 드래프트 선수와의 계약금과 연봉도 필요합니다.

 



선수의 연봉협상 성공률이나 FA교섭 등에는 실황에 있던 팀 애정도라는게 스피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이 애정도가 높을수록 계약에 유리한데 애정도는 경기 기용으로 올릴 수 있고 희망연봉보다 더 높은 금액을 주면 올릴 수 있습니다.

FA를 앞둔 자팀선수에게 미리 고액연봉으로 팀 애정도를 올려서 차기 시즌에 FA 협상에서 타팀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유할 수 있습니다.

 

또 한 FA는 애정도 이외에도 고향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FA 선수는 연봉랭크 A~C로 구분이 됩니다. C 선수는 여러명 영입이 가능하고 A,B선수는 2명까지 영입이 가능합니다.

또 힌 보상선수나 금전보상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FA 선수와의 협상은 딱 1번입니다. 




선수와 달리 코칭스탭이나 스카우터는 능력에 따라 연봉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작에서 신 외국인 선수 영입에는 계약금과 연봉이 상당히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야구게임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기록부분은 이번 페넌트에서 상당히 강화되었습니다.

30년 플레이의 모든 기록들이 다 담겨 있는데요,

각 해당 년도의 올스타전, 재팬시리즈, 당시 팀 멤버의 스탯 및 수상 내역등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명예의 전당도 생겨서 선수가 은퇴하면 명전에 입성하기도 합니다.

해당 스샷은 한신의 이토이 선수가 은퇴이후 명전에 입성한 모습입니다.



역대 기록도 이번작에선 30위까지 볼 수 있습니다.

스피 이전작이나 실황의 경우엔 10위까지 볼 수 있는데

대부분이 현대식 분업화나 체계적인 시스템이 아닌 시절의 기록이라 어마무지해서 다들 고대선수들로 포진되있어서

기록을 달성해도 현재 선수들의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는데 이제 30위라 그 장벽이 낮아졌습니다.



페넌트가 30년인만큼 그동안 드래프트 한 선수들에 대해서도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하위픽에서 대박이 나는 경우도 볼 수 있고 그동안의 드래프트 성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구장은 스피포인트샵에서 구매를 안해도 페넌트에서는 자동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우선적으로 언락을 안해도 됩니다.

 



재팬시리즈의 무승부 시 8차전 경기를 구현해놨습니다.



선수들의 성장곡선을 볼 수 있습니다.

현역선수를 제외한 오리지널 선수나 생성선수, 신외국인 선수의 경우엔 선수 특성이 존재하는데.

선수 특성에는 급성장, 특수능력 증가, 신인 각성, 이적각성, 소포모어 징크스 , 코치에 적합 등이 있습니다.

이 특성은 발현되기 전에는 가지고 있는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첫 스샷의 급성장 옆에 빨간 불꽃은 긍정적인 상황(대/소 효과)인 것이고 파랑 불꽃이면 부정적 효과, 발동이 완료되면 불꽃이 회색,

아무 표시가 없으면 발동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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