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에 눈에 띄는 단점이...

일단 퀘스트가 플레이 타임 늘리기용 구성이 많다는 점이다.


피콜로가 배고파하는 오반에게 신 사과를 건네주는 장면.

이걸 주기 위해 피콜로로 사과를 찾는건 괜찮은 미션이지만...

문제는 조건이 아직 익지 않은 사과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이건 수많은 그냥 사과를 찾는 수고로움을 거쳐야하며 자연히 플탐도 늘어난다.


서브미션 쪽에서도 숨바꼭질 미션이 보인다.

이것도 플레이타임 늘리기용 퀘스트 중 하나.


이런게 아마 나메크성이나 후반가면 더 심해질텐데 드래곤볼 찾기나 소재 찾기 같은걸로 플탐을 늘리는거 같다.

괜히 기탐지 기능이 들어간게 아니였다. 이러면 퀘스트 흐름도 별로고 퀘스트의 질도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가장 짜증나는게 z오브.

맵마다 색깔별로 오브들이 있는데 이게 기술 업글을 위해서 필요한 코스트 같은거다.


필살기 트리가 굉장히 많고 키워줄 캐릭도 많기 때문에..

할 수 없이 돌아다니면서 오브를 얻어야 한다. (잡몹을 잡으면 오브를 주기도 하지만...)

이건 그냥 월드를 돌아다니는 단조로움을 벗어나면서 육성에도 도움되게 해서 유저에게 오브르 얻으면서

돌아다니라는 제작진의 의도인데....

이게 문제는 이동 조작감이 개떡같다는거다. L3로만 상하좌우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한데다가

오브쪽에 꽤 붙어야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월드를 시원스레 날라다니는데 오히려 장애가 된다.


월드가 비어있는걸 요행으로 채웠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확실히 오픈월드로써는 완성도가 많이 부족한 게임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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